체리피킹(Cherry picking) 뜻 쉽게 설명해드려요. 합리적인 소비자?
안녕하세요. 에디터칸입니다.
오늘은 체리피킹이란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체리피킹이란?
일반적으로 체리피킹은 자신에게 불리한 사례나 자료를 숨기고 유리한 자료만을 보여주며 자신의 견해를 지키려는 태도를 말해요.
이는 과거 과수업자들이 질 나쁜 과일은 뒤로 숨기고, 질 좋은 과일만 팔며 과일을 과수업자들에게 사면 질 좋은 것들만 살 수 있다는 인식만 심어주며 생긴말이에요.
체리피킹의 경제학적 의미
체리피킹의 경제학적 의미는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(소비)를 가리켜요.
판매자(공급자)들은 항상 모든 물건을 좋은 것만 팔 수 없죠. 또 좋다는 기준은 소비자들마다 다 다르기에 누군가에겐 선택하고 싶지 않은 물건이 될 수 있어요.
소비자들은 가격과 기능, 디자인 등을 살피며 자신이 사야할 합리적인 선택을 하죠! 공급자들이 자신들의 모든 물건을 팔기위해 더 싼 가격에 자신들의 물건을 묶어서 시장에 내 놓기도 합니다. 하지만 소비자들은 조금 더 비싸도 자신들이 원하는 것들만 사기도 하죠
체리피킹 예시
예를 들어 한 가지 화장품 브랜드에서 립스틱과 아이라이너, 블러셔, 폼클렌저를 함께 묶어 싸게 팔아도 소비자들은 각제품의 장점이 있는 브랜드에서 따로 나눠서 구매해요. 이렇게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만 구매하여 이는 결과적으로 각 제품들을 더 발전시키고 더 좋은 가격에 나오게 합니다!
체리피커는 누군가는 부정적으로 볼 수 있지만, 경제학에서 결과적으로 시장경제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.
여러분들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쇼핑을 하시나요?
또 사고싶은 물건에 있었으면 하는 기능은 무엇이 있나요?
이상 에디터 칸이었습니다! 감사합니다 :)